민간 인증서가 도입되면서 전자신분증 역할을 하던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금융기관 및 정부 사이트에 로그인 방법으로 공동인증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는 여러 금융기관 중 우리은행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우리은행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ID와 보안카드 또는 OTP가 필요합니다.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이용자 ID를 설정하고 보안카드를 받게 됩니다. 꼭 기역하고 있어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 '인증센터 개인'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공동인증서 종류 중 사용 목적에 맞는 공동인증서를 선택하고 스크롤을 내려 전체 동의 후 '확인'을 눌러 줍니다. 인증서 종류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굳이 돈 낼 필요 없이 수수료가 무료인 '개인 은행/신용카드/보험용 인증서'를 선택해 줍니다.
그다음 본인확인을 위해 이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할 때 설정한 이용자 ID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추가 인증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추가인증은 '2채널 인증(전화승인)'만 가능하기 때문에 2채널 인증을 선택하고 전화번호 선택 후 '전화번호 승인요청'을 클릭해 줍니다.
전화번호 승인요청을 누르면 팝업창이 뜨고 선택한 전화번호로 ARS 전화가 옵니다. ARS 전화상에서 인증 번호를 입력하라고 할 텐데 인증 번호는 팝업창 중간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인증 번호를 입력하고 전화가 끊어지면 팝업창 하단에 '전화승인완료'를 누르고 정상 처리되었다는 팝업창에 '확인'을 눌러줍니다.
2채널 인증을 완료하고 보안카드 또는 OTP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인증 절차가 완료됩니다.
이제 계정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출금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 뒤 발급 정보가 맞는지 확인 후 다시 '확인'을 눌러 줍니다.
마지막으로 저장 위치를 선택하고 공동인증서 비밀번호까지 설정하면 공동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우리은행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진으로 하나씩 설명해서 길게 느껴지지만 막상 발급해 보면 정말 짧은 과정입니다. 하나씩 따라 하면 복잡한 것이 하나도 없으니 필요할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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