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정부 24 전자문서 지갑 발급 / 활용법 정리

by Balance 2023. 9. 23.
반응형

전자문서 지갑
전자문서 지갑

정부 24에서 전자문서 지갑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자문서 지갑은 발급받은 각종 서류를 전자문서 형태로 저장해 지갑에 등록해 두는 방식입니다. 보통 서류를 프린터로 출력해 종이 형태로 팩스 또는 방문 제출하지만 전자문서지갑은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받아 지갑에 등록해 두고 지갑 안에서 열람 또는 기관에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종이 출력보다 더욱 간편한 전자문서 지갑 발급 방법과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부 24 전자문서 지갑


각종 서류를 전자문서 지갑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자문서 지갑을 만들어야 합니다. 만든다고 해서 어려운 건 아니고 하나씩 따라 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모바일에서 정부 24 앱으로도 똑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정부 24 홈페이지


로그인을 먼저 해야 하는데 간편 인증 또는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하고 전자증명서를 눌러줍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선택
로그인 선택
전자문서 지갑 만들기
전자문서 지갑 만들기


현재 접속한 앱에서 전자문서 지갑을 사용하려면 앱 식별정보 제공 동의를 해야 한다고 나오는데요. 하단에 동의를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왔다면 지갑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을 때 수령 방법을 전자문서 지갑으로 선택하면 전자증명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 지갑으로 발급


테스트 겸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해 보겠습니다. 대부분 발급 방법은 잘 알고 있으니 자세한 발급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혹시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홈 화면에 주민등록등본으로 들어가 절차에 따라 발급하다 보면 마지막에 수령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수령 방법 중 '온라인 발급(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주민등록등본 발급
수령 방법 선택
수령 방법 선택


발급을 마치면 처리 완료 아래 전자문서 지갑이라고 나와 있고 홈 화면으로 나오면 전자증명서에 '1'이라고 숫자가 생깁니다. 클릭하면 지금 받은 주민등록등본이 전자증명서에 등록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 지갑
전자문서 지갑
전자증명서 등록 확인
전자증명서 등록 확인
전자증명서로 발급
전자증명서로 발급

 

전자문서 지갑 활용법

 

 


전자문서 지갑을 이용하는 이유는 '간편함'입니다. 따로 출력하지 않아도 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앱으로 기관으로 제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관으로 제출하는 방법은 전자문서 지갑에 등록된 서류를 체크하고 보내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전자증명서 제출
전자증명서 제출


보내기를 누르고 제출처에 제출해야 하는 기관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검색 결과에 해당 기관이 나옵니다. 체크하고 보내기를 누르면 해당 기관으로 세류가 제출됩니다.

 

기관으로 보내기
기관으로 보내기


모바일 앱으로도 기관으로 제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은행 등을 방문해 서류제출 시 혹여나 챙기지 못한 서류가 있다면 모바일로 바로 발급하고 전자문서 지갑에 등록한 후 해당 은행으로 바로 보내는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부 24에서 제공하는 전자문서 지갑을 만드는 방법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간편하게 기관에 제출할 수 있는 전자문서 지갑 서비스로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해 보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