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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인감증명서 대체 서류)

by Balance 2023.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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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계약 또는 은행에서 대출받을 때 필요한 서류 중 하나가 인감증명서입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방문하거나 위임장을 가지고 대리인이 주민센터를 방문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인터넷-발급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란?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본인 고유의 필체로 성명을 기재하면 행정기관에서 본인이 서명했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는 증명서로 중요한 계약 또는 은행 대출 업무 시에 필요한 인감증명서와 같은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서류의 다른 점은 인감증명서는 본인 또는 위임장을 가진 대리인이 주민센터를 방문해 발급받을 수 있지만,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어서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불편함 없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청자가 최초 1회 주민센터에 방문해 발급시스템 사용 및 이용을 신청하면 본인 신분 확인 후 승인이 내려지고 그 후엔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24에서 발급받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전자 본인서명확인서로 공공기관에만 제출할 수 있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인터넷 신청 방법

 

 


앞서 말했듯이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려면 주민센터에 방문해 발급시스템 사용 및 이용을 신청해야 한다는 점 알아두고 따라오기를 바랍니다. 또한 정부 24에서 발급받는 전자 본인서명확인서는 공공기관에만 제출할 수 있다는 점도 꼭 알아두길 바랍니다.

 

정부-24-홈페이지
정부 24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정부 24로 검색해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정부-24-홈페이지-바로가기

 

로그인하기
로그인
줄-3개-누르기
메뉴 선택
복합인증-관리-선택
복합인증 관리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으려면 복합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주고 우측 상단에 '줄 3개'를 클릭해 인증센터 탭에 '복합인증 관리'를 선택합니다.

 

복합인증-등록-선택
복합인증 등록

 

복합인증을 하려면 우선 복합인증 등록을 해야 합니다. 중간에 메뉴 중에 '복합인증 등록'을 선택해 줍니다.

 

개인정보-동의-후-다음-누르기
개인정보 동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동의를 체크하고 다음을 눌러 줍니다.

 

주민등록번호-입력-후-다음-클릭
주민등록번호 입력

 

이제 기본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 줍니다.

 

사용자-구분-선택하기
사용자 구분 선택
주민등록증-발급일자-입력
주민등록증 발급일자
이메일-전화번호-입력-후-복합인증-등록-클릭
복합인증 등록

 

그다음 절차대로 사용자 구분 선택과 주민등록증 발급일자, 이메일, 휴대폰 번호를 차례로 입력하고 '복합인증 등록'을 누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사용자 구분은 내국인과 외국인을 선택하면 되고 주민등록증 발급일자는 주민등록증에 표시된 발급일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메일과 휴대폰 번호는 복합인증 시에 필요하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복합인증-등록-완료
복합인증 등록 완료

 

이렇게 복합인증 등록이 완료되고 다시 로그인하면 복합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복합인증-선택하기
복합인증

 

이제 복합인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복합인증 관리에서 '복합인증'을 선택해 줍니다.

 

등록한-전화번호-선택-후-다음-클릭
전화번호 선택
휴대폰에서-인증확인번호-입력
인증확인번호 입력
복합인증-완료
복합인증 완료

 

복합인증 등록할 때 등록한 휴대폰 번호를 선택하면 해당 휴대폰으로 전화가 오고 안내 절차에 따라 인증확인번호를 입력하면 복합인증이 완료됩니다. 정부 24에서 전자 본인서명확인서를 발급받으려면 복합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복합인증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요번 기회에 등록해 놓길 바랍니다.

 

본인서명-검색-후-전자-본인서명확인서-선택하기
전자 본인서명확인서 선택

 

복합인증까지 완료하면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전부 24 홈페이지 중간 검색창에 본인서명이라고 검색하고 서비스 바로가기에 '전자 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을 클릭해 줍니다.

 

신고하기-선택하기
신고하기 선택
주민등록-주소지-검색
주민등록 주소지 검색

 

신고하기를 클릭하면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발급받는 창이 나오고 주민등록 주소지를 검색해 절차에 따라 본인 상황에 맞는 신청 정보와 수요기관, 수령 방법 등을 입력해서 발급받으면 됩니다. 수령 방법을 선택할 때 정부 24에서 서비스해 주는 전자문서지갑으로 전송하면 필요할 때 기관으로 쉽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에 자세한 활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전자문서지갑-활용법-알아보기

 

이렇게 인감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기관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부동산 관련 용도와 자동차 매도 용도 등 인감증명서와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니 필요할 때 활용해 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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